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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유니티-C# 공부 5일차

게임코패스 2024. 3. 11. 23:12

토, 일요일을 빼먹었다.

 

이정도는 봐주자 땅에 떨어진 음식은 3초, 공부는 3일이 지나지 않으면 아직 하고있는 것과 같다.

주말에는 공부는 커녕 블로그에 잠시 들리기도 힘들다. 여자친구와의 시간에 투자하기 때문에 보통 놀다가 바로잔다.

하지만 난 이 공부하는 시간을 고대하고 있었고, 빠르게 복습한 후 잘 것이다.

 

3일차 공부

- 오래되어서 기억이 잘 안난다.

- 희미한 기억으로는 Class, Method, variable에 대해 배웠다. 특히 3일차 4일차를 합쳐 변수와 매서드에 대해서 좀 더 깊이 배웠다.

AccessModifier datatype UniqueName = value;

- 이것이 변수의 기본구조이다.

- AccessModifier : public, private, protected, internal, ...

- datatype : int, float, double, string ...

 

returnType UniqueName()
{
	method body
}

- 이것이 매서드의 가장 기본구조이다.

accessModifier returnType UniqueName(ParameterType ParameterName)
{
	method body
}

- 이것은 입력값을 받는 매서드의 기본 구조이다.

 

클로드에 물어본결과 : 입력값을 받지 않는 매서들의 경우에는 접근지시자를 굳이 붙힐 필요는 없다. private으로 해석된다.

왜 입력값을 받는 매서드만 접근지시자를 쓰는가에 대한 답변

 

복습하면 스무스하게 넘어갈 거 같은데 왜 할때마다 모르는게 새로 생기는지 모르겠다.

 


이제 진짜 오늘의 공부.

하지만 역시 시간이 늦어서 오늘도 빠르게 넘기도록 하겠다.

 

오늘은 크게 3개다.

1) 조건문 (If-else)

: 조건을 지정할 때 쓴다.

if(true)
{
	내부에 있는 문장을 실행
}

- if 다음 소괄호 안에 있는 게 참이면 실행한다.

 

public string MainCharacter = "naruto";

if (MainCharacter == "naruto")
{
Debug.LogFormat("내 이름은 {0}다! 호카게가 될거야", MainCharacter);
}

- 이렇게 되면 If문이 실행된다.

만약 If조건을 만족하지 않고 다른 것을 실행하고 싶다면

 

public string MainCharacter = "naruto";

if(MainCharacter != "naruto)
{
	Debug.LogFormat("내 이름은 {0}가 아니다!", "naruto");
}
	else
{
	Debug.LogFormat("내 이름은 {0}다!", MainCharacter)
    }

- 이런 방식이면, if문을 지나서 else 문이 실행되게 된다.

 

bool 값으로 미리 지정하여 true, false를 조절할 수도 있고, 중첩으로 if문을 사용할수도 있다. 다중 조건문을 걸수도 있다.(and, or)

 

if 문이 아니라 조건을 찾아야 하는 것이 많다면 switch 구문을 쓸수도 있다.

 

2) 배열

-  선언하는 법과 list, dictionary에 대해 배웠다.

 

3) 반복문

- for문, foreach 그리고 while 문 무한루프에 대한 내용을 배웠다.

dictionary과 foreach에 대해 연결하는 방법도 배웠으나 오늘은 이만... 몸이 너무 졸려서 버티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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