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한 주도 널널하게 지나갔다.
벌써 8월도 거의 끝나간다. 일년이 이렇게 지나가나보다.
날짜가 빠르게 지나가는 건 그 자체로 바쁘게 살고있다는 뜻도 되겠지만, 막상 우리 작업물을 보면 시간이 지난만큼 빠르지는 않은 것 같다.
알바도 하고, 작업 상황도 꽤 공유되고 있는데, 게임 제작은 그 자체로 시간을 들이는 작업같다.
[기획]
- 5티어, 6티어 개발자 제작
우리 게임의 핵심이자, 가장 복잡한 작업이다.
이 작업에는 수학이 정말 많이 들어간다. 수학을 좋아하는 나지만, 이건 배운 적 없는 수학이고, Claude에 물어본 결과 대학에서 배우는 이산수학의 일부이다. (내 생각에는 조합론에 들어가지 않을까 싶다.)
조합을 제작하기 위한 요건은 이러하다. 4티어에서 5티어로 가는 개발자를 만든다고 치자.
1. 4티어 유닛 3개를 합쳐서 5티어를 제작한다.
2. 4티어 유닛은 각각 2회씩 사용해야 한다.
→ 이 과정에서 '(4티어 유닛 개수) x 3 ÷ 2 = (5티어 유닛 개수)'의 계산으로 대충 5티어 유닛의 개수가 결정된다.
추가 조건 :
3. 4티어의 동물과 5티어의 동물이 연관성이 있어야 한다.
4. 필요한 1티어 유닛의 개수가 너무 크게 차이나면 1티어 유닛의 밸류가 구분되므로 최대한 맞출 수 있어야 한다.
5티어 유닛의 개수를 결정해 둔 상태에서 계산을 하면 n차 도형의 대각선 문제로도 바라볼 수 있지만, 여기까지는 너무 복잡하니까 생략한다.
아무튼 5티어, 6티어 동물들을 정리하고 조합을 짜는데에 일주일이 걸렸다.
이 동물들을 대상으로 스킬들을 짜면 된다.
[디자인]
A) 2티어 유닛의 스킬 아이콘을 모두 그려왔다.
2티어 개발자 캐릭터들의 스킬 아이콘들이다.
정말 아기자기하게 잘 구성했다. 스킬 아이콘만 떼서 주면 될 것 같다.
Y)
- 화면 상에 필요한 각종 이펙트 및 조합 시 효과등에 대한 정리를 완료했다.
- 3티어 나머지 캐릭터의 이펙트 및 스킬 등을 그렸다.
[프로그래밍]
- 리팩토링을 계속 진행하고 있다.
- 유니티 엔진 및 다양한 구조에 대해서 손을 보고 있는 중.